단편

브레인 디바이디드 - 픽사의 인사이드 아웃이 이걸 베꼈나?

이리워치 2023. 1. 15.


브레인 디바이디드(Brain Devided, 2013)는 당시 링링 예술 디자인 대학(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을 다니던 송준우, 송준식, 조사이어 하워스(Josiah Haworth)가 함께 만든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소개받은 이성과 첫 만남을 갖기 위해 기다리던 남성의 머릿속에는 이성과 감성이라는 몸을 조종하는 두개의 존재가 있었다. 예상보다 훨씬 매력적인 여성이 나타나자 두 존재는 몸의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해 서로 갈등을 시작하고 밖으로 표출되면서 데이트 상대를 놀라게 만든다.

5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작품의 설정과 전개, 마무리, 그리고 그 다음의 전개에 대한 여운까지 남겨놓는 이 작품은 2013년 비메오와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자마자 큰 인기를 얻었고 적지 않은 상도 받았다.

그런데 2014년이 되자 브레인 디바이디드는 다시 한번 화제를 모았다. 왜냐하면 거대 애니메이션 제작사 픽사의 인사이드 아웃의 예고편 때문. 인사이드 아웃을 보신 분이라면 위에서 설명한 줄거리만으로도 브레인 디바이디드와 인사이드 아웃은 적지 않은 공통점이 보인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머릿속의 서로 다른 존재가 함께 지내면서 바깥을 바라보다가 제어판을 이용해 사람의 몸에 영향을 끼친다는 설정은 인사이드 아웃과 매우 비슷하다.

하지만 정작 만든 이들에 따르면 이 작품은 인사이드 아웃과 전혀 상관이 없다고 한다. 이들 또한 브레인 디바이디드를 만들 때 디즈니의 또 다른 애니메이션 쿠스코? 쿠스코! 2(Kronk's New Groove, 2005)의 양 어깨에 나온 천사와 악마 캐릭터에 영향을 받았다고 하니 어쩌면 예술가의 세계에서 영감(inspiration)이란 돌고 도는 듯.

유튜브비메오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이리워치 평점 [?]

★★★★★★★☆☆☆ 7/10

 

이미지 출처 : 브레인 디바이디드 페이스북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JuyB7NO0EYY

 

비메오 https://vimeo.com/66771902



관련 작품

 

인사이드 아웃 - 사람의 머릿속은 어떻게 되어있을까?

인사이드 아웃(Inside Out, 2015)은 픽사가 야심차게 만든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의인화된 사람의 머릿속 감정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딱 봐도 꽤 어려운 주제에 도전한 셈으로 감독은 업, 몬스터

iriwatch.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