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편

바오 - 엄마가 만두를 만드는 까닭

반응형

 

바오(Bao, 2018)는 중국식 만두인 바오를 통해 엄마와 아들 사이의 관계를 짚어보는 픽사의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부부가 있었다. 부인은 바오를 빚고 남편은 이를 먹고 일하러 가는 평범한 하루가 지속되는 가운데, 어느날 빚어놓은 바오를 부인이 씹는 순간 바오가 갑자기 눈을 뜨고 울어대기 시작한다. 바오에게 곧 팔과 다리가 생기고 사람처럼 돌아다니자, 부인은 바오의 엄마가 되어 이를 돌봐주고 보호한다. 여러가지 위험 때문에 처음에는 엄마의 보호 속에서 자랐지만 빠르게 커 나가면서 친구가 생기고 자신만의 세상을 가지려 한다. 보호 속에서 벗어나려 하는 바오와 바오를 보호하려는 엄마의 갈등은 깊어지고 마침내 바오가 자신이 사귀는 여성과 같이 살겠다고 집을 나가려 고집을 부리자 그녀는 평생 후회할 선택을 한다.

 

이 작품에서 나오는 엄마와 아들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문화권도 있겠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느 정도 수긍할 만한 정서가 아닐까 한다. 특별히 어떤 해결책을 내는 것은 아니지만 약간의 웃음과 슬픔을 섞어 잔잔하게 그들의 삶을 보여주는 단편이라고 보면 좋을 듯. 바오로 성공적인 데뷔를 마친 중국 출신의 캐나다인 도미 시 감독은 역시 중국 교포가 등장하는 장편인 메이의 새빨간 비밀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참고로 제목인 바오는 바오쯔(包子)의 줄임말로, 우리나라의 둥그런 고기만두와 비슷한 음식을 뜻한다.

 

이리워치 평점 [?]

★★★★★★☆☆☆☆ 6/10

 

디즈니 플러스 : https://www.disneyplus.com/ko-kr/movies/bao/2NOY3PbUN9os

 

 

메이의 새빨간 비밀 - 사춘기 소녀가 이렇게 위험합니다.

극장이 아닌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공개된 메이의 새빨간 비밀(Turning Red, 2022)은 픽사의 장편 애니메이션이다. 2002년 캐나다 토론토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 작품의 주인공은 13세 소녀 메이로 3

iriwatc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