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작전 - 건전한 주식 투자 교육 영화

이리워치 2022. 9. 28.

 

주가 조작 범죄를 소재로 한, 대한민국에서는 보기 드문 영화 작전(The Scam, 2009)은 비록 당시 흥행 면에서는 큰 재미를 못 봤지만 꽤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가끔씩 입에 오르내리는 독특한 작품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영화는 주식 시장의 어두운 면에 대해서 매우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는 교육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비록 영화가 나왔던 2009년 당시와 지금의 주식 투자 환경이 달라지긴 했지만 흥미로운 배역과 밀도있는 장면 연출을 통해 기본적인 주식 용어는 물론이고 주가 조작에 관련된 통정 거래, 설거지 같은 전문 용어에다가 주식 투자에 실패했을 때의 심정을 대변하는 바닥과 지하실 이야기 등 이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지금도 이해하기 쉽고 공감하기 좋게 표현하고 있다.

덕분에 이 작품은 주인공 박용하나 김민정보다는 범죄자를 연기하는 박희순과 김무열이 특히 돋보이는 구성을 갖고 있다.

 

다만 등장인물을 그저 선과 악으로 단순하게 나눠놓고 좋은 편은 행복하게, 나쁜 편은 감옥이나 지옥으로 가게 이야기를 꾸며 놓았다는 점은 다소 아쉬운 점. 박희순이 어느 정도 입체적인 연기를 펼치긴 했지만 이야기의 틀 자체는 어쩔 수 없기에 결국 이 작품은 건전무쌍한 주식 투자 교육 영화가 되었다.

 

배우 박용하의 유작이다.

 

 

이리워치 별점 ★ 6/10

 

이미지 출처 : 쇼박스

넷플릭스 https://www.netflix.com/kr/title/8016548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