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작전 - 건전한 주식 투자 교육 영화

반응형

 

주가 조작 범죄를 소재로 한, 대한민국에서는 보기 드문 영화 작전(The Scam, 2009)은 비록 당시 흥행 면에서는 큰 재미를 못 봤지만 꽤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가끔씩 입에 오르내리는 독특한 작품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영화는 주식 시장의 어두운 면에 대해서 매우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는 교육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 비록 2009년 당시와 지금의 주식 투자 환경이 달라지긴 했지만 흥미로운 배역과 밀도있는 장면 연출을 통해 기본적인 주식 용어는 물론이고 주가 조작에 관련된 통정 거래, 설거지 같은 전문(...) 용어에다가 주식 투자에 실패했을 때의 심정을 대변하는 바닥과 지하실 이야기 등 이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지금도 이해하기 쉽고 공감하기 좋게 표현하고 있다. 덕분에 이 작품에서는 어쩔 수 없이 주인공 박용하나 김민정보다는 범죄자 쪽인 박희순과 김무열이 특히 돋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품성 쪽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다. 단순하게 좋은 편과 나쁜 편으로 갈라놓고 마지막에는 좋은 편은 행복하게, 나쁜 편은 감옥이나 지옥으로 가게 이야기를 꾸며 놓았다. 박희순이 어느 정도 입체적인 연기를 펼치긴 했지만 이야기의 틀 자체는 어쩔 수 없기에 결국 이 작품은 건전무쌍한 주식 투자 교육 영화가 되었다. 배우 박용하의 유작이다.

 

 

이리워치 iriWatch 평점★ 6/10

 

이미지 출처 : 쇼박스

넷플릭스 : https://www.netflix.com/kr/title/80165481

 

반응형

Comments